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18/10/27

(5)
흥하는 나라, 망하는 나라 - 아테네의 교훈 요즘 사람들은 최첨단 과학문명의 시대를 산다고 자부한다. 그리고 2천년 정도 전에 살던 사람들은 크로마뇽인이나 네안데르탈인 같은 원시인 정도로 여긴다. 하지만 2천년 전에 살던 사람들보다 현재의 인간은 퇴보했으면 했지 진화하지는 않았다. 몇년 전부터 그리스는 유로존의 골치덩이로 등장했다. 과도한 부채와 방만한 정부의 경제운영때문에 부실에 부실이 쌓여 파산지경에 이른 것이었다. 독일을 비롯한 유럽 선진국들의 수혈로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그리스는 통합된 유로존을 볼모로 잡고 못된 짓을 거듭하고 있다. 그리스 경제위기를 분석한 기사를 읽고 경악을 금할 수 없었다. 그리스 연금제도가 너무 방만하게 운영되어 경제파탄의 주범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미용사 예를 들었다. 연금에는 위험직종에 근무하는 사람들에게 조기은퇴..
[두번째 그리스여행]8 아크로코린트 & 코린트: 아테네의 숙적 운하로 유명한 코린트는 펠로폰네소스 반도의 북동쪽 끝에 있다. 아테네 국제 공항에서 시원하게 뚫린 고속도로를 따라 한시간 남짓이면 도착한다. 지금은 세계적인 대도시라고 하기 어렵지만 2700년 전에는 에게해 최고의 도시였다. 이곳에는 세가지의 중요한 유적이 있다. 우선 코린트 운하. 고속도로에서 빠져나와 오늘날의 코린트로 가는 길목에 있는데 이스트무스에서도 가깝다. 두번째는 아크로코린트로 아테네의 아크로폴리스처럼 신전이 있는 방어 성채이다. 세번째는 아크로코린트 아래 평지에 자리잡은 고대 코린트 유적이다. 고대 그리스 역사는 라이벌인 아테네와 스파르타가 벌인 치열한 경쟁의 기록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두 도시국가는 서로 너무나 다르기에 더욱 흥미롭다. 그러나 내막을 들여다 보면 스파르타는 코린트에게 ..
카페 디저트 맛집 그리스여행 - 엘레우시스 고고학 박물관 옆 달콤지옥 엘레우시스는 아테네에서 펠로폰네소스 반도로 가는 고속도로를 타고 20여 분 달리면 만날 수 있는 작은 도시입니다. 지금은 아테네에 비해 형편없이 작지만 고대 그리스 시절에는 아테네에 못지않을 만큼 중요한 도시로 유명했던 곳이죠. 바로 대지의 여신 데메테르를 모시는 축제가 펼쳐지는 곳이기 때문이었습니다. 농사가 중요했던 모든 그리스 도시국가에서 참석했던 축제라고 합니다. 2018/10/18 - [나의 샹그릴라! 그리스!/그리스여행기] - [두번째 그리스여행]6 데메테르 페르세포네 신화가 있는 엘레우시스 신전 등이 있던 유적은 바다를 바라보는 언덕 위에 있습니다. 그리고 유적의 남쪽에는 카페가 즐비한 보행자 전용도로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곳에 아주 위험한 카페 포데라토 Podelato가 있습니다. 주소는 N..
카페 디저트 맛집 그리스여행 - 코린트 유적을 한 눈에 고대 코린트는 아테네 보다 훨씬 먼저 융성했습니다. 펠로폰네소스 반도에 있는 코린트는 스파르타와 아르고스 같은 강력한 도시 국가들과 연합하여 아테네를 압도했는데 페르시아 전쟁을 계기로 서서히 쇠락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아테네에 비하면 작은 지방도시에 불과하지만 한 때는 에게해를 호령한 최고의 무역국가이었습니다. 2018/10/27 - [나의 샹그릴라! 그리스!/그리스여행기] - [두번째 그리스여행]8 아크로코린트 & 코린트: 아테네의 숙적 그 영화는 지금의 도심에서 서쪽으로 1킬로미터 정도 떨어진 유적에 남아 있습니다. Taberna Gamelos는 유적을 내려다 보는 축대위에 있는 식당입니다. 유적은 박물관과 함께 저녁 7시에는 모두 닫아 버립니다. 그래서 야경을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 식당에..
[두번째 그리스여행]7 이스트미아 코린트 운하 지협을 뜻하는 isthmus는 그리스어로 ‘목’이란 뜻이다. 이스트미아란 지명 역시 보이오티아와 펠로폰네소스를 잇는 길목의 도시로 고대 그리스 시대에는 매우 중요한 도시였다. 지금의 이스트미아는 코린트 해협의 남쪽 출구 양편으로 길게 펼쳐져 있는데 고대 이스트미아 유적은 서쪽에 있다. data-matched-content-ui-type="image_stacked" data-matched-content-rows-num="4,2" data-matched-content-columns-num="1,2" 이스트미아는 올림피아, 델파이, 네메아와 함께 오늘날의 올림픽 경기를 추최하는 폴리스였다. 다른 곳들은 비교적 외딴 곳에 위치한 반면 이스트미아는 아테네와 코린트의 중간에 위치해 더욱 인기를 끌었다고 한다. 미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