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va 노년

건강하게 장수하는 비결 7가지

728x90
반응형

The New York Times 2024. 1. 5

수천년 동안 인류는 장수에 깊은 관심을 보여왔다. 그 결과 어떤 이들은 고압 챔버안에 안에서 잔다거나, 냉동고에 들어가거나 적외선을 쐬는 등의 최첨단 기술을 이용해 건강한 노년을 유지하고 장수하려 한다.

하지만 이 분야의 전문가들은 그러한 최첨단 기술이 수명의 상한을 늘려준다는 데 동의하지 않으며, 오히려 단순한 생활 습관이 물리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더 좋은 결과를 얻는다고 믿고 있다.

미국 노화연구소의 닥터 페루치는 "사람들은 마법의 알약을 찾아 다니지만 그 약은 우리가 이미 알고 있다."고 한다. 그 약은 일곱가지 습관으로 다음과 같다.

1. 몸을 움직여라.

신체활동은 노화전문가들이 제일 중요하게 꼽는 요소이다. 수많은 연구들은 적당한 운동이 갑작스런 사망을 예방한다는 결과를 보고하고 있다. 운동은 몸과 마음에 생기는 만성 질환을 예방하고 심장과 순환계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준다. 미국 심장학회는 일주일에 150분의 중간 강도의 운동만 해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즉, 하루 20분 정도의 걷기만 해도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2. 야채와 과일을 섭취하라.

전문가들은 특정한 식이요법을 추천하는 대신 일반적인 야채, 과일 섭취를 권하고 있으며 가공식품을 멀리하라고 조언한다. 신선한 채식과 통곡물, 견과류, 생선, 그리고 올리브 오일을 주재료로 하는 지중해식 식단이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좋은 모델이라고 한다. 그 이유는 이러한 식단을 채택하면 심장병, 암, 당뇨, 치매 등의 발병율을 낮출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전문가들은 건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장수에 중요하다고 하지만 명문 콜롬비아 대학의 닥터 로우 Rowe는 나이가 들수록 중요성이 감소한다며 자신은 체중감소를 더 심각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3. 충분한 수면

수면은 간과되기 쉽지만 건강한 노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연구결과는 수면시간이 모든 종류의 사망 원인에 영향을 미치며 좋은 수면 품질은 수명을 몇 년 연장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수면은 특히 뇌건강에 매우 중요한데 2021년 연구에 의하면 5 시간 이하 수면을 하는 사람은 치매 발병률이 2배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닥터 Moore는 "나이가 들수록 더 긴 수면이 필요하다."고 한다. 그는 7-9 시간의 수면을 권장한다.

 

4. 금연과 지나친 음주 지양

금연은 논의할 필요도 없이 건강에 해롭다. 지나친 음주도 해로운데 여성은 하루 한잔, 남성은 하루 두잔 이상의 음주가 심장병, 간질환, 그리고 7종의 암 발생율을 높인다고 한다.

 

5. 적극적인 만성질환 대처

위 4가지 비결은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등의 만성질환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그에 적절한 의사의 조언을 잘 준수해야 한다.

 

6. 사람을 만나라.

정신 건강은 종종 너무 가볍게 여겨진다. 닥터 Chang은 고립과 고독감이 흡연과 같은 정도로 건강에 해로워서 치매, 심장병, 심근경색 위험을 높인다고 한다. 사람들과의 관계는 건강하게 사는데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행복하게 사는데 주요 요소이다. 

7. 긍정적 마음가짐

여러 연구 결과에 의하면 낙천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5-15 % 정도 오래 산다고 한다. 이같은 결과는 낙천적인 사람들이 보다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갖는 경향이 있어 만성 질환 발병율도 낮다는 점에 기인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