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로 돈벌기/SEO

[2020년 SEO 테크닉] 검색엔진 최적화: Google의 검색순위 결정기준 top 10

728x90
반응형

앞의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구글 Google의 검색엔진은 최적의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무려 200여 가지의 기준이 적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구글의 검색 순위 결정 알고리즘을 모두 나열하고 맞추려고 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므로 이전 글에서 언급한 신뢰성, 지배력, 적절성, 사용자 충성도 등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큰 틀에서 바람직하다. 

보다 구체적인 노력을 위해서 구글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검색순위 결정 기준 열가지를 top 10 list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아래의 내용은 2019년 하반기 현재의 상황이며 SEO 분야의 전문가들이 대략적으로 동의하는 내용임을 밝혀 둔다.

TOP 10 List

1. 사이트 방문객 수

2. CTR (Click Through Rate) 

   CTR은 어떤 웹페이지를 보는 사람들 중에 특정한 광고에 클릭한 사람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아래 공식으로 산출한다. 

    

    CTR=Total Measured Ad ImpressionsTotal Measured Clicks×100

3. 사이트에 머무는 시간


4. 이탈율 Bounce Rate      사이트 방문자 중에서 한 페이지만 보고 빠져 나가는 방문자의 비율. 낮을수록 좋다.



5. Backlink 수

6. HTTPS 이용 여부     사이트에  security certificate가 설치되어 있는지 여부.
7. 전반적인 컨텐츠의 적절성과 키워드 사용 
8. 폰트 크기 등 메인 페이지의 가독성
9. 이미지 수
10. SNS 또는 social media 활동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구글 Google은 끊임없이 검색 알고리즘을 업데이트하고 있다. 따라서 SEO를 선제적으로 해 나가기 위해서는 이 분야의 전문가들이 운영하는 사이트를 방문해 최신 경향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Search Engine Round Table (https://www.seroundtable/category/google-updates)는 검색엔진최적화 분야 최고의 블로그이며 구글의 최신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그 외에도 MOZ (https://moz.com/blog)는 빼놓을 수 없는 최고의 정보제공 블로그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