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샹그릴라! 그리스!/신화와 역사

[드라마 그리스로마신화]10 과욕이 부른 비극: 에뤼시크톤 (Erysichthon) 이야기

728x90
반응형

세상 살다 보면 욕심 없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과욕은 파멸을 부르는 경우가 많다. 과한 욕심이라면 에뤼시크톤의 이야기를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
그는 오만한 테살리의 왕이었다. 

그의 영토 내에 있는 대지의 신 데메테르 신전 근처는 성스러운 땅으로 나무 하나 자르지 않는게 관례로 되어있었다. 그러나 이 오만한 왕은 자신이 추진하는 일에 방해가 된다며 벌목을 명했고 인부들이 말을 듣지 않자 스스로 나무를 베어버렸다.



분노한 여신 데메테르는 굶주림의 신 리모스에게 에뤼시크톤의 배 속에 들어가도록 했다. 그날 이후 에뤼시크톤은 먹으면 먹을수록 식욕이 더해지는 저주에 시달렸다. 그는 식욕을 채우기 위해 전 재산을 탕진한 건 물론이고 메스트라란 이름의 딸까지 팔아 넘겼다.

[나의 샹그릴라! 그리스!/신화와 역사] - [19금 그리스로마신화]8. 트로이 전쟁의 끝 : 라오콘 Laocoon의 비극

[나의 샹그릴라! 그리스!/신화와 역사] - [19금 그리스로마신화]7. 트로이 전쟁의 원인: 펠레우스+테티스 결혼식

[나의 샹그릴라! 그리스!/신화와 역사] - [19금 그리스로마신화]6. 신은 필요의 산물인가?


그것도 몇번씩. 최후에는 자신의 살을 파먹었는데 그 저주스런 이빨은 자신의 입술까지 다 먹어버린 후에야 씹기를 멈추었 다고 한다.

욕망을 제어하지 못하면 결국 그 모든 것을 없애고 파멸의 길로 접어든다는 신화의 교훈을 되새겨야한다.
지금 누구의 뱃속에 리모스가 앉아있는 것일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