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Digest

[모던타임스 digest]3장 히틀러를 기다리며 2/2

728x90
반응형

베르사유 조약은 겁을 먹은 유대인들의 거대한 물결이 러시아와 폴란드 등지에서 독일로 몰려들게 만들었다. 

반유대주의는 히드라의 머리처럼 잘라내도 다시 생겨났으며, 논리나 증명에 개의치 않았다. 1918년 독일의 패전은 희생양을 필요로 했다. 국민 사이에 끼여있는 이방인 배신자는 희생양으로 적합했다. 게다가 종전 후 몰려든 유대인의 물결은 민족의 순수성을 한층 더 희석시켰다. 

레닌의 적색테러는 극단적인 반유대주의자들에게 거저 받은 선물이었다. 

뮌헨은 이제 독일 반유대주의 수도가 되었다. 히틀러는 국가 사회당의 투쟁을 방어적 대응과 선제공격으로 표현했다.  유대인들은 없는 희생자가 아니라 실제적인 혹은 잠재적인 테러리스트로써 사냥을 당했다. 



독일에서 국가는 보모인 동시에 특무 상사였다. 조합주의 국가로 나타났다. 바이마르공화국 관리들은 도덕적 자율성은 없고 규칙을 다르고 명령을 기다렸다.

집권당 이던 독일 사회민주당의 지도자들은 둔하고 상상력이 부족했으며 좌파 지식인들에게는 냉소를, 학자들에게는 경멸당했다. 사회민주당은 좌파가 폭력 혁명을 시도하자 전역한 장교들로 이루어진 의용단을 조직해 대처했다. 

1925 년까지 삼만명이 융도이치단에 참가했고 나치는 이들 카를 하러 의용단에서 생겨났다. 

마르크스주의 자들은 루르 지방에서 오만명의 적군을 양성하고 전투를 벌였다. 루르를 탈환한 한스 제크트 장군은 군대를 정치적으로 중립적인 기구에서 새롭게 태어날 공화주의 국가의 모체로 바꿨다.

폭력이 좌파에서 시작 되었기 때문에 우파는 폭력을 항상 정당화했다. 정치적 살인은 우파가 훨씬 많이 저질렀지만 재판은 만은 우파를 죄가 없다고 판단했다. 

나치는 일반대중 보다는 학생들 사이에서 성과를 올렸다. 1929 대학들은 거의 모두 동방파 진영으로 넘어 갔다. 


히틀러는 종교를 믿지 않았으며 명예나 도덕에도 관심이 없었다 그는 생물학적 결정론을 믿었다. 레닌은 역사적 결정론을 믿었다. 레닌이 종교적인 타입의 혁명가 라면 히틀러는 낭만적인 혁명가였다.

히틀러의 예술적 접근 방식은 그의 성공 있어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었다. 레닌이 보여준 종교적 형태의 광신은 독일에서 그다지 효과를 발휘하지 못했을 것이다. 독일인은 세계에서 교육수준이 가장 높은 민족이었다.  따라서 그들의 정신을 정복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마음과 감수성에 호소 하는 것이 훨씬 쉽다.


히틀러는 모든 선전의 목적은 인간의 자유의지에 침투 하는 것이다 라고 말했다. 그는 신앙 부흥 운동가에 가까웠다.  그는 정치 연설을 한적이 없다.  오로지 철학 강연을 했을 뿐이다.  그는 공약을 걸기 보다는 헌신을 요구했다.

레닌은 자신이 했던 폭력적인 방법으로 쉽게 권력을 장악 있는 나라는 러시아 뿐일 거라고 했다. 독일은 강탈 하기 보다는 유혹 해야 했다 그래서 히틀러는민주적 수단을 사용 하기도 했다. 히틀러는 거대한 온정주의적 국가를 만든 안정과 안전을 대가로 자유를 포기하도록 대중을 설득 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1919 9 히틀러는 독일 노동당 이라는 소규모 프롤레타리아 집단에 들어 같다. 이후 이상은 국가 사회주의 독일 노동당로 이름을 바꿨다 바로 나치당의 정식 이름이다. 

대중을 기반으로 하는 전위 엘리트 정당을 창설 한다는 히틀러의 생각은 레닌의 경험에 바탕을 것이다.  그는 실제로 가장 중요한 면에서 레닌주의자 였다. 

비스마르크는 전쟁을 치를 위해 오늘 귀엽고 부채는 승전의 전리품으로 변제 했다. 독일은 세계 대전 에도 같은 수법을 썼지만 이번에는 전리품이 없었다.


1마르크 가치 1913 2.38달러 

       1918 0.07달러

       1922 0.01센트 (0.1밀리달러)

1923 두명이 저녁식사 가격은 1,500,000,000 Mark (15억 마르크)

7 달러를 환전하면 4,000,000,000 Mark 받았다 은행은 대출 이자를 35% 받았고 예금 이자는 18% 였다.

마리 값을 예금 여인이 육개월뒤에 인출 했더니 청어 한마리도 사지 못했다.

가난해진 독일의 대중들은 프로레타리아 의식을 발달시키지는 않고 베르사유 조약과 유대인 투기꾼들을 비난했다.


히틀러는 나치당 3000 병력으로 베를린은 향해 진군 했다. 경찰의 발포로 실패했고 히틀러는 5 형을 선고 받고 란츠베르크 요새 감옥에 수감되었다. 그곳에서 개월간 수감 생활을 하며 나의 투쟁을 집필했다.


4장에서 그는 생존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전쟁으로 러시아 싸워야 한다고 썼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