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자유여행 Europe Tour Information

여행계획 유럽투어 유럽여행사 여행가이드 디저트카페

신혼여행 유럽배낭여행 세계일주 크루즈여행

BookDigest2019.06.06 12:21

[들어가는 말] 

공시생 늘고 있다 2016 년에는 257,000 명이나 된다.  

합격률은 1.8%. 공시생 양산에 따른 경제적 손실 연간 17 조원이 넘는다


90년생의 과제 : 꼰대 세상에서 살아남기: "명문대 나와서 9 공무원 일할 준비 하니" 하는 핀잔을 하는 꼰대  "네가 뭘아느냐" 라고 무시 하는 꼰대들의 세상. 


누구나 기성세대가 된다: 2005 스티브 잡스 스탠퍼드 대학교 졸업 연설 중에 "stay hungry, stay foolish!" 는 명언으로 남았지만 그의 메세지 중에 누구가 기성세대가 된다는 내용도 있다.



[1 90 년대 생의 출현]


[1. 그들 앞에 펼쳐진 새로운 세상]

에스컬레이터 대신 놓인 유리 계단. 1997 외환 위기로 이내 에스컬레이터에 전기 공급은 끈겼다


취업준비생 열명중 네명이 공시 나라


9급 공무원을 원하는 세대가 90 년대


70 년대 생은 97 IMF 직격탄을 맞아서 일시적인 구조조정 겪었다

80 년대 생은 2008 글로벌 금융위기를 맞았고 수시 구조조정에 피해자가 되었다

90 년대 생은 세대의 경험을 보면서 9 공무원을 원하게 되었다 그들은 상시 구조조정 정규직의 비정규직화를 경험 한다


기업들은 위기를 겪으면서 점점 조급한 자본이 되었고 조급함은 학교로 전달 되었다. 기업은 신입사원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 하지 않는다 신입사원 부터 경력을 다진다. 채용 담당자 592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결과 57.8% 서류 전형 당락을 좌우하는 요소로써 지원자의 경력 사항을 꼽았다.


2012 초등학생 천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장래희망을 공무원으로 꼽은 학생 42.5% 였다. 2013 공무원 시험  개정되면서 행정법 총론과 행정학개론 선택과목이 되었고, 고등학교 과목이 선택과목이 되면서 고교생들이 9 공무원 시험 준비가 늘고 있다 이들을 공딩족이라고 부른다.



[2.90 년대 생들은 어떤 세대인가]


대한민국 70 년대 생의 상징이 X 세대

국내에서 X 세대는 90 년대를 풍미했던 신세대로 정치적 슈에서 벗어나 경제적인 풍요 속에서 각자의 개성을 중시했던 세대이다.


80 년대 출생: 밀레니얼 세대 시작.

밀레니얼 세대는 앞선 세대보다 반항적이며, 실용적인 생각을 갖고 개인의 가치 보다는 집단의 가치를, 권리 보다는 의무를, 보다는 행동을 중시 하는 경향이 있다고 했다. 


국내에서는 1980 년대 생과 1990 년대 생을 하나로 묶어서 분석 하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그것은 바로 기존 세대 비해서 출생률이 떨어졌다는 것이다.

2008 글로벌 금융위기기를 기점으로 낮아진 취업율과 취업 기조의 변화는 1980 년대 생과 1990 년대 차이를 더욱 뚜렷하게 만들었다.



[3. 90 년대 생의 번째 특징: 간단하거나]


90 년대 생을 특정 짓는 키워드는 바로 간단함이다.  90 년대 생들 언어습관에서는 축약형 줄임말이 자주 나타난다. 온라인 상에 정보가 넘쳐나고 일을 빠르게 처리 하기 위해  선택한 가장 급진적인 방식은 인터넷 기사 등을 읽을 상단의 제목만으로 내용을 추측하고 최하단에 댓글을 통해 다른 사람의 의견을 훓어 보는 것이다. 90 년대 생들은 이처럼 수많은 정보를 빠른 시간에 습득 하는 방식으로 컨텐츠를 소비 한다. 


모바일로의 변화, 90 년대 생에겐 하나의


이상 책읽기를 없게 . 


네이티브 시대: 비선형적 사고로의 대전환: 80 년대 생은 네이티브, 90 년대 생은 네이티브

초단편소설 등장 



[4. 90 년대 번째 특징: 재미있거나]


기승전병, 새로운 병맛 문화의 출현: 병맛이란 어떤 대상이 맥락 없고 형편 없고 어이 없음을 뜻하는 신조어이다 주로 대상에 대한 조롱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병맛 만화 예인데 그것은 대충 그린듯한 그림체, 정상적인 이야기 구성 내용이다.

90 년대 생의 마음을 사로잡는 컨텐츠 마지막 퍼즐은 바로 그들과의 소통이다.시청자의 의견을 빠르고 적극적으로 반영 하는 컨텐츠가 사랑 받는다.


90 년대 새로운 능력: 드립력

애드립을 있는 능력. 90 년대 생들에게는 한국판 위키피디아가 인기가 없다 간단히 말해 재미가 없기 때문이다.위키피디아는 기본적인 정보의 전달 충실하고 개인적인 견해에서 수리 금지 되어 있다 이와 반대로 개인적인 견해가 기본적인 정보에 덕지덕지 붙어 있는 위키가 있으니 바로 한국의 나무 위키이다.


현실 세계로 넘어온 병맛 문화


재미를 통한 자아실현이 기본이 되는 90 년대 생들

이들은 스스로를 어떤 세대보다 자율적이고 주체적이라고 생각하고 살아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