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Digest

[완벽주의자의 행복수업] 두 얼굴을 가진 완벽주의

728x90
반응형

어떤 긍정적인 성향을 높게 평가하는 사람들은 그 이면에 있는 부정적인 측면을 바꾸는 것을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다.

신뢰성이 높은 사람은 그러한 성질로 인해 완고하다는 말을 듣기가 쉽고, 일관성이 있는 사람은 융통성이 없고 경직된 사고를 한다고 보이기도 하는데 본인이 경직적이거나 완고한 줄을 알면서도 고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이다. 

즉, 완고함을 고치다가 신뢰성이 떨어지는 결과를 얻게 될까 두려워 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일관성을 높이 평가한 사람들은 경직성에서 벗어나는 것을 힘들어 했다. 그 이유는 마음 한구석에 경직성을 버리면 일관성까지 줄어들 거라는 생각이 있기 때문이다. 과도한 죄의식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은 감수성을 잃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또 지 나치게 걱정이 많은 사람은 걱정하지 않으면 책임감을 버리는 것처럼 느끼기 때문이다.

앨런 랭거라는 학자는 "우리가 어떤 행동을 바꾸지 못하는 이유는 실제로 그러한 행동을 또 다른 이름으로 높이 평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라고 하였다.

"취업 면접에서 개인적인 약점을 물으면 많은 사람들이 완벽주의라고 대답한다. 그들은 보통 일을 확실 하고 꼼꼼하게 하는 것과 완벽주의를 동일시한다. 그들이 완벽주의를 고백하는 이유는 "나는 꼼꼼하고 철저하며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그러니 나를 믿어도 돼요"라고 넌지시 장점을 돌려서 말하는 것이다. 나는 왜 완벽주의 때문에 불행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바꾸기 힘들었을까? 그것은 내가 완벽주의를 문제시하면서도 또한 그것을 신중하고 철저한 성격과 연결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 [책 본문 중에서]

완벽주의 안에는 여러  특성들이 섞여 있고 변화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특성들을 분리해서 유지 발전 시켜야 할 것을 지키고 불필요한 것은 버릴 준비를 해야 한다. 책의 저자는 개인적으로 "나 자신의 경우에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과 고통스러운 감정에 대한 거부를 버리고 싶은 한편, 추진력과 야망은 지키고 싶다."라고 했다.

그래서 "완벽주의 해체하기"를 제안한다. 

**** 당신이 바꾸고 싶지만 지금까지 바꾸지 못하고 있는 특성이나 행동을 열거해본다. 예를 들어, 지나치 걱정이 많은 성격이나 완벽주의, 또는 너무 분주하게 사는 생활방식을 변화시키고 싶을 있다. 각의 특성이나 행동에 대해 이면에 있는 긍정적인 측인을 적어보자. 예를 들어, 지나치게 걱정이 성격의 이면에 있는 긍정적인 측면은 "다른 사람들에게 애정과 책임감을 갖는 " 있다. "지나치게 분주한 생활" 관련해서는 "추진력이 있다거나 일을 열심히 하는 " 긍정적인 측면으 생각할 있다.

당신이 갖고 있는 특성 중에 바꾸고 싶은 측면과 유지하고 싶은 측면에 대해 자세 적어보자. **** 본문 중에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