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자니 고생, 죽자니 청춘

다가오는 경제위기 - 헝다그룹은 시작에 불과하다. 속보!!

728x90
반응형
반응형

Wall street Journal이 한시간 전에 보도한 내용이다. 지난 월요일 10월 4일에 중국 호화 부동산 개발업자 Fantasia Holdings 그룹이 만기가 돌아온 채권 2억 달러를 갚지 못했다고 한다. 수요일인 10월 6일 헝다그룹 위기에 이은 Fantasia 문제로 중국의 개발업자들이 발행한 채권들은 가격이 폭락하고 있다. 한 채권은 화요일에 0.86 달러에 거래를 시작했지만 수요일에는 0.73달러 까지 떨어졌다. 하루에 15% 폭락한 것이다. 

이런 위기를 반영하듯 채권 수익율은 17%를 넘어섰다. 우리나라 정기예금 금리가 1%대 인 것에 비하면 17배나 높은 이자를 주겠다는 것이다. 그런데도 가격이 폭락하는 중이다. 

이런 상황은 각국의 증권시장에 반영되고 있다. 우리나라도 어제에 이어 오늘도 2% 정도씩 떨어지고 있다. 이것을 폭락이라고 부를수도 있지만 중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에 비하면 '새발의 피'밖에 안된다. 

유럽증시도 거의 모두 2%씩 폭락했다. 이제 밤 11시가 넘으면 미국 증시가 개장할 것이다. 추락하는 것은 날개가 있다던가?

한국 증시에도 반대매매 액수가 하루 300억원을 넘어섰다. 보통 하루 100억원꼴인데 3배가 된 것이다. 반대매매는 투자가가 증권회사에 진 빚을 갚지 못했을 때 증권회사가 그 투자자가 소유한 주식을 임의로 팔아버리는 것을 말한다. 겁없이 떨어지면 오를 것이란 신념에 찬 주린이들이 이 위기를 어떻게 넘길지... 

하룻강아지에게 행운이 따라주기를...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