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샹그릴라! 그리스!/신화와 역사

[그리스여행 정보] 고대 그리스 식민지 - 에게해 페르가몬, 레스보스, 에페소스, 로도스 등

728x90
반응형

그리스 최초의 식민지는 도리아 족의 남진에 의해 밀려난 민족이 이주하면선 소아시아의 서쪽 해안에 형성되었다. 

에올리안 족은 지도의 노란 색 표시부분인 레스보스 Lesbos, 페르가몬 Pergamum일대에 식민지를 건설했다. 에올리아 종족의 식민지는 그리스 문학의 발상지이다. 오딧세이와 일리아드로 유명한 호머 Homer는 스미르나 Smyrna출신으로 알려져 있고, 시의 어머니 사포 Sappho는 레스보스 섬 출신이다.


소아시아 해안의 중앙은 이오니아 족이 키오스 Chios, 사모스 Samos, 에페소스 Ephusus등의 식민지를 건설했다 (지도상 연보라색). 이오니아 족은 무역에 뛰어나 에페소스와 밀레토스 Miletus를 중심으로 다른 종족들 보다 월등한 부를 축적하기 시작했다. 이곳은 그리스 철학의 발상지이다. 철학의 아버지 탈레스가 밀레토스 출신이다.


도리아 족은 연한 갈색으로 지도에 표시된 소아시아 서해안의 제일 남단을 차지하고 로도스 Rhodes, 코스 Kos 섬에 식민지를 건설했다. 역사의 아버지, 헤로도투스는 소아시아 본토의 할리카르나소스Halicarnassus 출신이다.


대부분의 그리스 식민지는 항구를 건설하기 좋은 곳에, 그리고 아크로폴리스를 건설할 수 있는 높은 언덕이 있는 곳에 만들어졌다.


식민지로 시작한 곳이지만 소아시아 지방은 그리스 본토보다 비옥한 땅과 바다 덕택에 그리스 문화가 번창하는 중심지가 되었다. 그래서 '...의 아버지'들이 많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