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샹그릴라! 그리스!/신화와 역사

[그리스여행 정보] 고대 그리스 식민지 - 북쪽의 코르퀴라, 칼키디케, 비잔티움 등

728x90
반응형

이오니아 해 Ionian Sea 동쪽 해안에도 그리스 식민지가 개척되었는데 코르퀴라 Corcyra가 가장 번창하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금은 코르푸 Corfu라고 부르는 이 섬은 코린트 인에 의해 기원전 700년에 세워졌다. 그리고 머지 않아 코린트와 무역 경쟁자의 위치에 오르게 되어 비극이 잉태된다.  기원전 664년 부터 코린트와 코르퀴라는 해전을 벌이더니 급기야 수십년에 걸친 펠로폰네소스 전쟁의 발단이 된 것이다.

코르푸의 해안은 아름답기로 유명하고 또 복잡한 해안선 때문에 해적의 소굴이 되기도 하였다.

코르퀴라의 부근에 레우카스 Leucas, 아낙토리움 Anactorium, 아폴로니아 Apollonia, 그리고 에피담노스 Epidamnus에도 그리스 식민지가 개발되었다.

그리스 동북부, 마케도니아 Macedonia와 트라케 Thrace지방에도 다수의 식민지를 건설했는데 특히 마케도니아 남쪽의 칼키디케 Chalcidice반도는 에우보이아 Euboea 지방의 칼키스Chalkis와 에레트리아 Eratria 지방 사람들이 건설하였다.


트라케 지방의 식민지는 세륌브리아 Selymbria와 비잔티움  Byzantion이 대표적인데 메가라 인들이 개발하였다. 비잔티온은 지금의 이스탄불이다.





728x90
반응형